본문 바로가기
주씨의 감상목록/영화

[영화추천] 바람의 소리: 유령 줄거리 결말 해석 1부

by joolike 2024. 7. 5.
반응형

영화는 지나면 잊혀져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미술작품 처럼 소장되어 시간이 지나도 계속 들여다 보게 끔한다. 나에게도 시간이 흘러도 가끔 찾아보는 영화가 있다. 영화의 결말을 알면서도 영화가 주는 영상미, 음악, 대사들이 기억에 남아 다시 꺼내보게 된다. 그러한 영화 중 오늘은 '바람의 소리: 유령'을 소개하고자 한다. 2009년에 제작된 중국 영화이며 우리나라에서 크게 흥행하진 못했다. 그러나 작품성은 매우 뛰어나며 2023년에 우리나라에서 '유령'이라는 영화로 리메이크하기도 하였다. 

영화 바람의 소리 : 유령

 
 

영화 바람의 소리 줄거리

1942년 중일전쟁시기, 중국의 항일 단체들은 일본에 대항하기 위하여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보안국 특무처 처장, 예젠
범선생

매국노 왕씨 일가와 범선생이 함께 식사자리를 갖고 있다.

음식을 접대하던 흰옷의 여성은 닭찜 아래에서 총을 꺼내 화평정보 소속인을 총으로 사살한다. 그리고 도망가던 중 다리에 총을 맞게 된다.

친일인사와 일본인, 정부건물 등이 항일단체에 의해 죽거나 파괴되는 소식이 연달아 전해진다. 그리고 다리에 총을 맞았던 흰옷의 사람은 고문을 받게 된다.

타케다 장관

어떠한 고문에도 마을 하지 않자 마지막 수단인 수상한 인물을 부른다.

타케다는 항일조직의 보스인 '권총'을 잡기 위해 상사에게 머리까지 조아리며 기회를 달라 한다.

수상한 인물은 '침'을 사용하여 고문하는 듯 하다. 고문으로 그들은 비밀문서를 얻게 된다.

 

항일조직의 행동지령은 성황표 앞 게시판의 복권 게시글 위에 절름발이 한명이 붙이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사령부의 중요한 정보가 어떻게 새어 나가는 중인지 파악하고자 한다.

타케다는 가짜 정보를 흘린다. 그리고  어디에서 정보가 새어나가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암호해독부장 리닝위
암호전달원 구샤오멍
반공산당 대대장 우쯔 궈
군기처 처장 진썽훠
사령대총관 바이샤오녠

이 다섯사람에게 거짓정보가 거쳐갔다.

2일 후

거짓정보를 바탕으로 항일조직에게 행동지령이 내려온다. 다섯명 중 누군가는 분명 항일조직의 조직원일 것이다.

첩보부 왕처장

외진 별장에 5명은 회의에 참석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들을 방으로 안내한다.

항일조직의 암살활동이 벽보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임을 알려주며 지금 5명이 해야할 일은 암호를 푸는 것이라 한다.

암호 해독은 리닝위만 할 수 있지만 왕처장은 그들에게 군부의 명령이라며 나가지 못하도록 한다. 

타케다는 암호해독 메뉴얼을 던져주고 암호해독이 시작된다. 모스부호를 이용한 암호다.

리닝위는 암호를 해독한다.

그들이 모인 이유를 밝힌다. 사령부의 정보를 빼돌리는 유령을 찾기 위해서이다.

구샤오멍

리닝위는 지금 연인 류린종이 연락이 되지 않아 괴로워 보인다.

리닝위를 위로하는 구샤오멍은 리닝위의 옷이 실밥이 터지자 꿰며준다. 둘은 친자매처럼 사이가 좋아보인다.

노래 부르는 우쯔궈

이 모든 대화를 듣고 있는 왕처장의 사람들의 모습이 보인다. 우쯔궈와 구샤오멍은 같은 고향 사람인 것을 노래를 통해서 알게 된다.

왕처장은 5명과 대화를 한다. 그들은 서로 모함한다. 구샤오멍은 우쯔궈가 중요문서를 본적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우쯔궈는 원래 문서와 상관없는 사람인데도 힐긋 거리며 정보를 캐냈다는 것이다.

서로 모함한 대가로 저녁식사에서는 싸움이 일어난다. 우쯔궈는 자신을 모함한 샤오멍을 비난한다.

타케다는 일이 끝난 후 보상을 한다는 이유로 그들의 필적을 확인한다. 과연 유령을 찾을 수 있을까?

깊은 밤, 바이샤오녠은 지하로 끌려 간다. 

왕처장은 그를 고문하면서 사실을 불게 만들려고 한다.

발로 차인 왕처장

타케다는 바이샤오녠의 상사를 부른다. 사령관이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서 바이샤오녠을 직접 처리하게끔 한다.

타케다의 갑자스러운 호출로 타케다에게 가게된 리닝위, 타케다는 리닝위의 연인 류린종이 현재 헌병대에 있을을 이야기해준다.

우쯔궈가 갑자스럽게 샤오멍 방에 들어갔다는 것을 알고 왕처장은 우쯔궈를 회의실로 부른다.

그리고 왕처장은 걱정되는 샤오멍에게 선물을 준다.(?)

한편, 타케다는 헛소리를 하면서 결백을 증명해야 연인이 류린종도 결백할 수 있다며 리닝위의 인격을 말살시킨다.

바이샤오녠은 사령의 매질에 죽고 말았다. 그러나 아직 유령을 찾지 못하였다.

타케다와 왕처장은 유령을 찾기 위해서 새로운 방법을 강구한다. 과연 그들은 유령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유령은 동료들에게 거짓정보의 위험을 알리 수 있을까? 이제 영화이 반이 지났다. 다음 2부에서는 영화의 결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