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씨의 감상목록/드라마

[정년이] 드라마 정년이 결말 요약, 해석(+원작비교)

by joolike 2024. 11. 18.
반응형

 

 

별천지 속 여자들의 경쟁과 연대

 

드라마 정년이

 

tvn드라마 정년이가 11월 17일 12화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열린 결말로 인해 많은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는 정년이 결말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 이야기를 나눠 보도록 하겠다.

 

 

정년이 12화 요약

 

빚더미에 쌓인 매란은 매란국극단 건물까지 넘어가지 직전이다. 쌍탑전설이 공연되는 것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영서는 극단에 돈을 보태기 위해 어머니를 만나러 간다. 무릎까지 꿇으며 자신 몫만큼의 유산을 받아내며 공연이 끝나면 어머니가 하라는 대로 하겠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소복이는 영서의 돈을 받지 않는다. 대신 신용협동조합 피피엘을 받았기 때문에 신협에 가서 소복이는 대출에 성공하여 극을 무대에 올릴 수 있는 돈을 마련한다.

 

 

 

주란이와의 이별로 괴로워하는 정년이다. 떠나버린 주란이가 미우면서도 잊지 못하는 정년이를 보며 쌍탑전설의 아사달이 떠오른다. 

 

 

쌍탑전설 허영서

쌍탑전설 아사달역 오디션이 시작된다. 허영서는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다. 어머니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연기했던 자신의 삶을 뛰어넘어 진정으로 국극을 사랑하게 된 영서는 드디어 자신의 한계를 넘어선다.

 

심사위원 모두가 인정하는 영서의 연기다.

 

 

쌍탑전설 정년이

 

목포에서 별천지로 들어서기까지 다사다난한 사건을 겪은 정년이 역시 자신의 연기를 마음껏 보여준다. 정년이 연기 부분은 나오지 않고 국극에서 볼 수 있다.

 

 

 

정년이의 라이벌 영서는 정년이를 아사달로 인정한다. 

 

 

서혜랑 결말

 

혜랑은 저택에서 옥경을 기다리며 미쳐간다. 소복은 혜랑을 찾아와 따끔하게 이야기한다. 극단과 옥경에게 버림받았다는 상처를 혜랑은 이겨낼 수 있을까?

 

쌍탑전설 첫 공연날 혜랑은 자신의 아이 '은채'에게 밖에서 이모가 아닌 '엄마'로 불러도 되며 거짓말하게 해서 미안하다 사과한다. 혜랑 역시 누군가에게 의지하는 삶이 아닌 진짜 자신의 삶을 살아가려고 한다.

 

 

물망초 꽃말
홍주란 결말

 

논란의 주란이의 결말이다. 주란은 자신을 잊어라고 정년이에게 말했지만 마지막 편지에서는 결국 물망초의 꽃말처럼 '나를 잊지 말아요'라는 메시지를 남긴다.

 

주란이 정말 결혼을 했을까? 원작 웹툰 속 부용의 서사를 나눠가진 주란이라면 아마 결혼을 하지 않거나 훗날 이혼을 했을 것이다. 

 

쌍탑전설 아사달 정년이

쌍탑전설은 실험적이라는 이유로 잊혀졌던 대본이다. 실제 쌍탑전설 국극을 보니 소복이가 기피할만했다. 기존의 왕자와 공주의 사랑이 메인이 아닌 서민이 중심이란 점과 실험적인 노래가 극에 올린다는 점이다.

 

쌍탑전설은 정년이와 영서에게 정말 딱 맞는 공연이었다. 천재 정년이와 그 옆에서 누구보다 정년이의 천재성을 질투하면서도 인정하는 영서. 그 둘의 이야기가 쌍탑전설로 마무리 짓는다.

 

 

관객들의 기립박수를 받으며 공연은 화려하게 막을 내린다. 마지막 공연이라 믿었던 매란국극단원들에게 끝이 아닌 새로운 전설을 알리는 축포가 터진다.

 

아마 문옥경이 나간 후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정년이는 끝난다. 짧은 회차 속에서 많은 것을 담아내기 위해 노력했던 감독, 작가, 스텝들 그리고 배우들 덕에 정년이는 성공적으로 막을 내릴 수 있었다.

 

 

정년이 웹툰 원작 결말 

 

원작에서는 쌍탑전설로 제2의 국극전성기를 맞이한다. 많은 사람들이 드라마 끝 내레이션 때문에 국극이 쇠퇴하고 쌍탑전설이 마지막 공연이라 생각하는 듯하다. 그러나 드라마 끝 내레이션은 드라마 처음을 떠올려보면 쉽게 해결된다. 드라마 오프닝에서는 국극에 대해 소개하는 내레이션이 있다. 엔딩 역시 이렇게 찬란했던 국극의 결말과 국극배우들의 마지막을 아름답게 마무리한다.

 

주인공 정년이에게 초점을 맞춘 시청자라면 베스트 결말이었을 테고 정년이와 주위 사람들의 관계에 초점을 맞춰 드라마를 시청했다면 굉장히 괴로운 결말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열린 결말로 끝나니 시청자들의 꽤 불만이 많다.

 

그럼에도 우리는 원작웹툰이 있지 않은가? 드라마는 많은 것을 담을 수 없었던 것을 고려하며 결말의 상당 부분을 웹툰에게 맡겼을 것이다.

 

웹툰처럼 정년이는 국극스타가 되었을 것이고 부용이의 서사를 가진 주란은 다시 돌아올 것이다. 소복은 옛 건물은 잃었지만 국극 부흥으로 신식건물을 사서 여전히 굳건히 매란국극단의 단장으로 지낼 것이다.

 

 

 

[정년이] 정년이 12화 마지막회 결말, 스포

정년이를 둘러싼 경쟁과 연대, 그리고 찬란한 성장기 tvn드라마 정년이가 11월 17일 일요일 마지막화가 시작된다. 마지막까지 결말을 알 수 없는 상황 속에서 끝까지 용두용미 결말로 잘 이끌어

joolike.tistory.com

 

반응형